node.js 에서 패키지 생성 방법 및 외부패키지 사용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는 글이다.
이전 글에서 node.js에서 기능별로 모듈을 관리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했었다.
패키지란 node.j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런 모듈들을 패키지형태로 저장한 것을 말하고 npm(node package manager)은 다른 사람들이 올린 이런 패키지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이다.
1. 패키지 생성
터미널에서 원하는 경로에서 npm init 명령어를 사용하여 패키지 생성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입력 하고 yes를 입력하면 패키지 생성이 완료된다.
패키지 생성가 되고 나면 해당 경로에 package.json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ackage.json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보면 package 생성시 입력하였던 package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scripts에 앞으로 개발을 진행하면서 자주 실행해야하는 명령어들을 사전에 정의해둘 수 있다.
예시로 start라는 명령어를 만들고 명령어 실행시 node index.js 가 실행될수 있도록 정의를 해놓았다.
index.js에는 "hello World!! " 문구가 출력될 수 있도록 해놓았다.
해당경로에서 npm start 명령어를 실행하면 node index.js가 실행되면서 "hello World!!" 문구가 정상적으로 표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외부 패키지 사용
외부 패키지를 사용하기 위하여 https://www.npmjs.com/ 으로 접속한다.
예시로 ramdomcolor 패키지를 사용해보려 한다.
홈페이지에 명시된 사용법을 확인해보면 원하는 경로에서 npm i randomcolor 명령어로 설치가 가능하다.
npm i randomcolor 를 실행하여 설치가 끝나면 node_modules폴더와 package-lock.json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node_modules폴더는 실제로 설치된 외부패키지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이고 방금 설치한 randomcolor 패키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package-lock.json파일에서는 어떤 외부패키지가 설치가 되었는지 버전과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설치가 끝나면 require 명령어를 통해 사용이 가능한데 module.exports로 만든 모듈과 다르게 별도의 경로 필요 없이 패키지명만 명시해주면 알아서 node_modules 폴더로 접근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index.js 에 위와 같이 require 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한 후 해당 경로에서 앞서 scripts로 설정해둔 start 명령어로 npm start 실행시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랜덤한 컬러가 16진수로 표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