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웹 서버, 웹 어플리케이션을 시간, 장소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접속이 됐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항상 있었고 내 PC를 서버로 하루종일 켜 둘수는 없으니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적당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몰색하던 중 오라클 클라우드의 Free Tier를 사용해보신 사용자분들의 후기를 봤는데 무료 서비스임에도 지원되는 기능과 서비스 항목이 상당히 좋다는 글을 많이 보고 오라클 클라우드로 마음을 굳히게 되었다.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를 통해 무료로 제공받을수 있는 항목은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공식 홈페이지(https://www.oracle.com/kr/cloud/free/#always-free)에 VM 사양, 데이터베이스 용량 등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으니 참고.
• 프리티어 시작하기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계정이 있어야 하므로 OCI 공식 홈페이지(https://www.oracle.com/kr/cloud/free/#always-free)에서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한다. OCI 국내 region선택은 가입당시 서울은 이미 수요가 꽉차서 선택을 할 수가 없었고 춘천으로 선택하여 진행을 하였다.
오라클 클라우드 회원가입을 할때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카드정보 입력을 마친 뒤 가입을 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오류가 나면서 한 번에 가입되지 않는 유명한 현상이 있다.
위 현상의 해결방안에 대한 여러 포스팅을 보면서 2-3번 더 시도해보고 라이브채팅으로 오라클 직원에게 도움도 요쳥해봤지만 별 소용이 없었다. 5번째 시도 끝에 회원가입에 성공하였는데 성공 당시 계정 정보는 이름을 모두 대문자 영어로 작성했고 카드는 비자카드 정보를 기입했다.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계정 생성에 1-2일정도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 날 오전에 오라클 클라우드로부터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았고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